SNS 마케팅을 위한 소셜 미디어 설문조사 질문과 최선의 방법

2024년 4월 기준,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전 세계 총 수는 2021년 42억 명에서 50억 7천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다시 말해, 전 세계의 절반 이상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산업의 마케터들이 이러한 채널을 활용하여 타겟 청중을 더 잘 이해하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고객으로부터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객에게 설문 조사를 전달하는 것은 때때로 도전적인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명백한 채널인 기업의 웹사이트 외에도 마케터가 고객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웹사이트가 존재합니다. 고객과 그룹 단위로 (메일링 리스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또는 개별적으로 (이메일 옵트인 및 광고 클릭을 통해) 연락하고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선의 선택은 이미 많은 타겟 청중이 모여 있는 소셜 미디어로 가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을 하는 것은 마케터가 타겟 청중이 주로 모이는 곳에서 이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업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으려면 질문을 개발할 때 의도적이고 간결하게 접근해야 하며, 질문을 어떻게 어디에서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의 정의와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16가지 질문이 미리 포함된 소셜 미디어 설문지 만들기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및 그에 따른 혜택

혜택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는 그 이름이 암시하듯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의견 및 관찰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Facebook, LinkedIn, Instagram, TikTok과 같은 채널을 통해 마케터들은 타겟 청중에게 설문 조사에 참여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게시물로 설문 조사를 공유하거나 소셜 미디어 광고를 통해 설문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를 만드는 것은 타겟 청중으로부터 인사이트, 의견, 피드백을 수집하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리뷰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SupplyGem의 CMO 노엘 그리피스가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설문 배포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주요 장점은 대상 청중에게 쉽게 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미 수십억 명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어, 콘텐츠와 정기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내장된 청중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모든 소셜 미디어 채널이 제공하는 정교한 타겟팅 기능을 추가하면, 게시물과 광고를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인구통계를 선택할 수 있어, 원하는 사람들로부터의 설문 응답을 받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소셜 미디어 설문의 또 다른 장점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부드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하루 평균 2시간 31분을 소셜 미디어에서 보냅니다.

물론, 준비된 청중이 있다는 것이 설문 응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첫째,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는 사용하기 쉽고, 빠르게 완료할 수 있으며, 흥미로워야 합니다. 둘째,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것임을 고객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득력 있는 헤드라인을 가진 간단한 설문 조사가 필요합니다.

“설문지를 간결하고 요점에 맞게 유지하세요.”라고 그리피스가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는 사람들이 완료하기 전에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상대적으로 짧게 유지해야 합니다.”

일부 마케터들은 설문 조사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에서 묻는 질문은 전반적인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귀사의 고객 기반의 충성도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설문 조사 질문은 고객이 브랜드에 얼마나 헌신적인지를 알아보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러나 목표와 상관없이, 질문의 질이 중요합니다. “질문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지 확인하세요.”라고 그리피스가 말합니다. “응답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는 길고 복잡한 문장이나 전문 용어는 피해야 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범주와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예시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많은 기업들이 타겟 청중에게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묻기 위해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를 사용합니다. 질문은 일반적인 사용자 만족도에서부터 특정 기능에 대한 의견이나 관찰까지 다양한 주제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기업이 미래의 제품 및 서비스, 향후 프로모션, 심지어 재고 수준까지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입니다:

  • 이 제품 라인에서 가장 좋아하는 항목은 무엇입니까?
  • 이 제품 라인에서 무료로 얻을 수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빨간색, 파란색, 녹색 제품 중 어떤 것을 선호하십니까?
  • $99에 이 서비스 번들을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까?
    • 예, 하지만 더 저렴한 가격에
    • 아마도
    • 아니오
  • 이 서비스 패키지가 찾고 계신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까?

고객 서비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비즈니스를 온라인, 오프라인 또는 둘 다에서 운영하든, 고객 서비스는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결국, 기업이 고객을 대하는 방식은 전체 고객 경험과 브랜드의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서비스가 뛰어나면 고객은 친구와 가족에게 서비스에 대해 극찬하며, 이는 소중한 입소문 광고가 됩니다. 반대로 서비스가 나쁘면 고객은 불만을 사적인 자리뿐만 아니라 공공장소,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도 불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유용한 고객 서비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입니다:

  • 우리 매장의 고객 서비스를 1–10의 척도로 평가한다면, 10이 “매우 훌륭함”입니다.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 가장 좋아하는 고객 서비스 담당자는 누구입니까?
  • 반품 프로세스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 반품을 위한 배송 라벨 포함
    • 가까운 지역에 더 많은 반품 옵션 제공
    • 더 명확한 반품 안내 제공
    • 디지털 영수증 발행
    • 기타
  • 고객 서비스에 어떻게 연락하는 것을 선호하십니까?
    • 전화
    • 이메일
    • 실시간 채팅
  • 마지막 경험에서 고객 서비스가 모든 질문에 답변할 수 있었습니까?

고객 충성도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기업이 타겟 청중의 브랜드 충성도 수준과 고객의 충성도를 촉진하는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프로모션, 제품 또는 서비스 설계와 같은 내부 프로세스, 고객 서비스 및 광고 캠페인 등 여러 분야에서 미래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국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새로운 고객을 얻는 것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기존 고객을 가능한 행복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고려할 만한 고객 충성도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입니다:

  • 당사에서 얼마나 자주 구매하셨습니까?
    • 1–2회
    • 3–5회
    • 6–9회
    • 10회 이상
  • 1–10의 척도로, 친구와 가족에게 당사를 추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십니까? 10이 매우 높음을 의미합니다.
  • 경쟁사의 유사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까?
    • 네, 가격과 품질이 같다면.
    • 네, 더 저렴한 가격이라면.
    • 아니요, 이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 우리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1–10의 척도로 평가한다면 얼마로 평가하시겠습니까?
  • 친구나 가족을 위해 당사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까?

신제품 아이디어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

기업은 항상 타겟 청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정보가 충분한 기업조차도 타겟 청중에게 판매할 적절한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생각해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시장에서 실패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자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기업은 고객에게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을 직접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신제품 아이디어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의 예시입니다:

  • 이 제품을 어떻게든 변경할 수 있다면, 어떻게 변경하시겠습니까?
  • 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더 나은 고객 지원
    • 더 명확한 설정 지침
    • 더 나은 문제 해결 지침
  • 이 제품 라인에 새 제품을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떤 것이겠습니까?
  • 이 새로운 제품에서 가장 보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향상된 사용자 경험
    • 더 편리한 접근성
    • 새로운 디자인
    • 더 많은 보안 기능
  • 가장 싫어하는 제품 기능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셜 미디어 사용 관련 질문

마케터들이 소셜 미디어를 고객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고객이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은 무엇이며,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등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포함할 만한 유용한 소셜 미디어 사용 관련 질문입니다:

  • 가장 자주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무엇입니까?
    • Facebook
    • Instagram
    • X (구 Twitter)
    • TikTok
    • 기타
  • 매일 소셜 미디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하십니까?
    • 1시간 이하
    • 1–3시간
    • 4–6시간
    • 5–7시간
    • 7시간 이상
  • 주로 소셜 미디어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요일은 언제입니까?
  • 가장 적게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무엇입니까?
    • Facebook
    • Instagram
    • X (구 Twitter)
    • TikTok
  • 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입니까?

어떤 유형의 질문을 포함하든 간에, 모든 질문을 필수로 하지는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답자에게 질문을 건너뛸 옵션을 제공하세요.”라고 그리피스가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응답자가 편안하게 느끼는 질문에만 답변할 수 있으며, 어려운 질문으로 인해 좌절하지 않게 됩니다.”

Jform과 함께하는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및 기타 기능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 질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도구를 선택할 때, Jform은 간단한 선택입니다. 이 설문 조사 생성기는 수천 개의 설문 양식을 제공하며, 모든 양식은 맞춤화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 최상의 세부사항까지도.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조직을 위한 또 다른 유용한 조언을 그리피스가 제공합니다: “설문 조사가 모든 기기에서 완료될 수 있도록 모바일 친화적인지 확인하세요.” Jform도 이를 쉽게 만들어 줍니다.

Jform 설문 양식을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게시물이나 광고에서 사용하여, 이 글에서 다룬 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문 응답을 통해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매우 안전합니다. 또한, Jform Tables와 Jform Report Builder를 사용하여 원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설문 조사를 만드는 것 외에도 Jform을 인보이스 발행, 일정 관리 및 등록 등 양식이 필요한 기타 사업 프로세스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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