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자료와 1차 데이터 수집 가이드

비즈니스 또는 학술 연구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든, 첫 번째 단계는 수집할 데이터 유형과 사용할 수집 방법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1차와 2차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다양한 효과적인 수집 방법을 통해 둘 다 수집할 수 있습니다.

1차 데이터는 원본의 직접적인 정보를 의미하며, 2차 데이터는 이미 존재하는 출처에서 가져온 정보를 의미합니다. NCCuttingTools의 마케팅 총괄 Peter Drow는 “원본 발견은 1차 데이터이고, 2차 데이터는 책, 신문, 정기 간행물, 잡지, 웹 포털 등과 같은 2차 출처에서 이미 보고된 정보를 말한다”고 설명합니다.

1차 및 2차 데이터 수집 방법은 각각 장단점과 특정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옵션에 대한 설명과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최고의 방법 목록을 계속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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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데이터 수집 방법

위에서 언급했듯이, 1차 데이터 수집은 원본의 직접 소스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1차 데이터 수집 방법은 연구자나 서비스 제공자가 연구 대상에 대해 구체적이고 최신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방법은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실험 등을 통해 특정 대상 그룹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1차 데이터는 양적 또는 질적 방법을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양적 데이터 수집 방법은 숫자로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사전 정의된 옵션이 있는 폐쇄형 설문조사와 질문서는 연구자들이 양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런 다음 평균, 중앙값 및 그룹 빈도와 같은 수학적 계산을 통해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설문조사는 특정 옵션을 선택한 참가자의 수를 전체 중 백분율로 쉽게 결정하거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질적 데이터 수집은 1차 소스에서 비수학적 데이터를 얻는 것을 포함합니다. 정의된 옵션에 제한된 양적 데이터 수집 방법과는 달리, 질적 데이터 수집 방법은 연구 주제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 결과,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연구자들이 수집하는 데이터는 비구조적이며 종종 양적 분석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둘 간의 중요한 차이점은 양적 방법은 “무엇”, “누구”, “얼마만큼”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질적 방법은 “왜”와 “어떻게”를 이해하는 데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에 대한 양적 연구는 아버지나 어머니에 특정한 경향을 보여줄 수 있지만, 이러한 경향이 왜 존재하는지는 밝히지 못할 수 있습니다.

Drow는 양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질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빠르고 저렴하다고 설명합니다. “양적 접근법은 매우 표준화되어 있어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반면 질적 연구 기술은 단어, 소리, 감정, 색 및 기타 무형의 구성 요소에 의존합니다.”

Drow는 연구의 분야와 연구의 목표 및 목적이 데이터 수집에 양적 또는 질적 방법론을 사용할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영향을 준다고 강조합니다.

다음은 1차 데이터 수집 방법의 몇 가지 예입니다:

1. 설문지 및 설문조사

연구자들은 종종 “설문조사”와 “설문지”라는 용어를 서로 교환해서 사용하지만, 둘은 약간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설문지는 연구자들이 응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질문 집합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닫힌 질문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응답자가 사전 정의된 답변으로 제한되는 것을 의미하거나, 응답자가 자신의 답변을 줄 수 있는 열린 질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설문지를 작성하고, 응답을 수집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전체 과정을 포함합니다.

Jform의 무료 설문조사 제작기를 사용하면 설문조사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Jform의 맞춤형 설문조사 템플릿을 사용하여 빠르게 설문지를 작성하고 공유 가능한 링크를 통해 응답자와 설문조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를 쉽게 읽을 수 있는 스프레드시트, 차트 등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뷰

인터뷰는 한 참여자가 질문을 하고 다른 참여자가 답변을 제공하는 대화입니다. 인터뷰는 소규모 그룹에 적합하며, 응답자의 의견과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터뷰는 구조적일 수도 있고 비구조적일 수도 있습니다. 구조적 인터뷰는 설문지와 유사하며, 정해진 다지선다형 질문을 포함합니다. 반면 비구조적 인터뷰는 참여자가 자신의 답변을 자유롭게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인터뷰는 대면으로 또는 녹화된 비디오나 오디오 회의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포커스 그룹 

포커스 그룹은 특정 주제, 제품 또는 아이디어에 대해 비공식적인 토론을 하는 소규모 그룹입니다. 연구자는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참가자를 선택하고, 그들에게 논의할 주제를 제공하며, 그들이 말하는 것을 기록합니다.

포커스 그룹은 대규모 그룹 양적 연구 결과를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1,0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경향과 패턴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10명의 응답자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은 대규모 그룹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맥락을 제공합니다.

4. 관찰

관찰은 참가자나 특정 제품 또는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지켜보는 것을 포함합니다. 인터뷰에 참여하기를 원치 않거나 불가능한 경우 그룹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아이들이 좋은 예입니다.

관찰은 비밀리에 또는 공개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동안 그들의 행동을 조용히 관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공개적으로 관찰을 수행해야 하며, 이는 피조사가 비자연스럽게 행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1차 데이터 수집 방법의 장점

  1. 정확성: 목표 인구 집단으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여 오류나 잘못된 보고의 가능성을 줄입니다.
  2. 최신성: 1차 데이터를 소싱함으로써 연구 주제에 대해 가장 최신의 정보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3. 제어: 데이터 수집 과정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데이터를 개선하기 위해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관련성: 연구와 직접 관련된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 보호: 연구 결과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고 응답자의 기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차 데이터 수집의 단점

  1. 비용: 1차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며, 특히 대규모 그룹과 작업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2. 노동: 원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노동 집약적일 수 있습니다. 대규모 그룹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때에는 더 많은 숙련된 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심오하거나 특이한 주제를 연구하는 경우 적절한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시간: 1차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참가자들은 설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연구 그룹의 크기, 설문조사의 전달 방식 및 참가자들의 응답 속도에 따라 며칠에서 몇 달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이후의 데이터 정리 및 사용 가능하게 데이터 정리 등의 활동도 소요됩니다.

2차 데이터 수집 방법

2차 데이터 수집은 목표 대상 이외의 출처에서 이미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을 포함합니다. 2차 데이터를 사용하면 연구자가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고 대신 2차 데이터 출처를 참조합니다.

2차 데이터 출처는 일반적으로 출판된 데이터와 미출판 데이터로 분류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출판된 데이터는 공개 또는 비공개로 사용하기 위해 출판되어 배포되었고, 미출판 데이터는 연구자나 개인이 기록한 공개되지 않은 개인 정보를 포함합니다.

공공 데이터 출처를 선택할 때, Drow는 출판일, 저자의 자격, 출처의 신뢰도, 텍스트의 논의 수준 및 분석의 깊이, 그리고 해당 연구 분야의 성장에 미친 영향을 고려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다음은 2차 데이터 출처의 몇 가지 예입니다:

1. 온라인 저널, 기록 및 출판물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연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온라인에서 출판됩니다. 이러한 출처 중 다수는 무료로 접근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출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출판물은 잘못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최신 버전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정부 기록 및 출판물

정부 기관은 주기적으로 사람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정보는 인구 수치에서부터 조직 기록 및 연령 분포와 같은 기타 통계 정보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정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으며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 및 산업 기록

산업 및 무역 조직은 보통 매 분기 또는 반기별 출판물에서 수익 수치 및 주기적인 산업 동향을 발표합니다. 이러한 기록은 산업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2차 데이터 출처로 사용됩니다.

기업의 판매 및 매출 수치와 같은 이전 비즈니스 기록도 연구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중 일부는 대중에게 제공되지만, 다른 기록에 접근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신문

신문은 종종 자체 설문조사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게시합니다. 대량의 자료를 통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설문조사는 당신의 특수 분야에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신문으로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신문은 온라인으로도 출판되기 때문에 특정 데이터를 찾기 위해 온라인 아카이브를 조사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5. 미출판 출처

여기에는 개인 소유의 일기, 편지, 보고서, 기록 및 수치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출처는 공공 도메인에 있지 않습니다. 권위 있는 기관이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출판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차 데이터 수집 방법의 장점

다음은 2차 데이터 수집 방법의 몇 가지 이점과 1차 방법에 비해 장점입니다.

  1. 속도: 2차 데이터 수집 방법은 효율적입니다. 왜냐하면 지연된 응답 및 데이터 문서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2차 데이터를 사용하면 분석가가 바로 데이터 분석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절감: 2차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1차 데이터 수집과 비교할 때 예산에 더 유리합니다. 2차 데이터는 흔히 물류 및 기타 설문조사 비용을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풍부한 양: 데이터 분석을 위한 수천 개의 출판된 자원이 있습니다. 여러 개별 연구 노력이 생성한 데이터를 뒤져서 요구에 가장 적합한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사용의 용이성: 2차 데이터, 특히 기관과 정부가 출판한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깨끗하고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추출하기 쉬워집니다.
  5. 접근 용이성: 일반적으로 2차 데이터를 구하는 것이 1차 데이터를 구하는 것보다 쉽습니다. 기본적인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적은 비용이나 비용 없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차 데이터 수집의 단점

  1. 제어 부족: 2차 데이터를 사용하면 설문조사 과정에 대한 제어가 없습니다. 이미 출판된 데이터에는 필요한 질문에 대한 답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필요한 데이터를 정확히 찾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2. 명확성 부족: 새로운 산업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보고서가 많지 않고, 정부 출판물도 종종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귀하의 서비스가 특화된 틈새에 대한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없다면, 2차 데이터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3. 독창성 부족: 2차 출처를 사용하면 데이터에서 필요한 독창성과 고유성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서비스나 제품이 혁신에 달려 있고 범주를 벗어난 문제 해결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수집한 데이터의 일반적인 성격에 실망할 수 있습니다.
  4. 구식 여부: 사용자 선호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진화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2차 데이터가 유효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직접적인 설문조사를 하지 않으면 새로운 데이터를 얻기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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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데이터든 2차 데이터든, Jform의 템플릿 컬렉션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쉽게 구성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Jform의 강력한 폼 빌더로 설문조사 양식을 빠르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쉽게 정렬하고 필터링하며 그룹화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출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한 번 클릭으로 멋진 시각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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